스피치 방법/말 잘하는 법

연설 발표스킬 향상을 위한 10가지 꿀팁

골든메모리 2021. 12. 24. 00:46
반응형
SMALL

대중 앞에서 연설을 할 기회가 있었나요. 남을 설득하는 것에 기회가 두려움으로 찾아오진 않았습니까? 두려움에 면역이 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월말 결산보고, 프로젝트 발표, 학교 과제 발표, 스트레스를 받아 본 사람은 많고, 이걸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기보다는 남에게 떠넘기기 급급했던 내 모습은 없었는지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저 역시도 학창시절 대학시절에 발표에 대한 울렁증이 많았으나, 딱 이걸로 한 번에 고치게 되었습니다.

마조리 노스(marjori north)는 화자들이 신경을 가라 앉히고 기억에 남는 연설을 할 수 있는 10가지 팁을 알려주었습니다. 제가 오늘 포스팅할 내용도 여러분들이 이것만 잘 기억하면 충분히 잘할 수 있는 쿨 팁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딸리 좋아하세요? 겨울에 하얀 눈 좋아하세요?
대중연설은 어때요?
대중연설은 두려움으로 손바닥에 땀이 납니다(그건 당연한 것)

이번에 이야기 할 소통의 기본을 만들어가는 방법 즉 나의 의사소통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적인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불안감을 줄이고 망치는 일은 없도록, 연기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중 연설 팁을 함께 공유하고 배워보려 합니다. 하루에 10분씩 투자해서 나를 그리고 우리를 설득시키는 스킬을 장착하도록 합시다.


1. 초조함은 정상이며, 연습하고 준비하자

모든 사람들은 심장이 두근거리고 손이 떨리는 것과 같은 생리적인 반응을 느낍니다. 이러한 감정들은 실적이 저조하거나 자신을 웃음거리로 만들것이라는 감각과 결부시키게 되면 더욱더 불안요소로 작용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신경은 좋은 반응입니다. 땀을 흘리게 하는 아드 레날 리 또한 여러분들을 더욱더 긴장하게 하고 최고의 공연을 할 준비를 하게 하는 중요 요소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가 무대위에서 긴장을 해서 망칠 것 같다는 두려움 보단 내가 여기서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가장 큰 무기가 된다.


2. 청중들을 알아야 한다. 나의 발표는 내가 아니라 그들을 위한 거라는 것을 명심하자

메시지를 조작하기 전에 메시지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 생각을 해보십시오. 라디오 청쥐자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이 배우시길 바랍니다. 이것은 본인의 선택한 단어, 정보의 수준, 조직 패턴 및 동기부여 문구를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저 역시도 좋은 글귀를 얻고자 할 때 티브이보단 라디오를 선택해서 꾸준히 라디오에 나오는 말들을 메모하고 수업이 타이핑 치면서 이해하고 따라 해보는 경험이 지금의 저를 만들어 준 것 같습니다.

 


3.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정리하자

연설과 발표의 틀을 꼭 만들어야 한다. 주제, 일반적인 목적, 구체적인 목적, 중심이 되는 내용, 그리고 요점 등을 적어보면 전체가 그려집니다. 무대위 30초 안에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도록 합시다. 그리고 그 첫 단추가 내가 발표하는 중간중간 마무리할 때까지 큰 힘으로 지탱해주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4. 피드백을 주시하고 그것을 꼭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청중에게 초점을 맞추고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그들의 반응을 측정하고 빠르게 정리를 하고 당신의 메시지를 조정하시길 바랍니다. 유연성을 유지하게 된다면, 본인은 어느덧 스피치 마스터가 되는 경험을 누릴 수 있습니다. 잘못된 연설을 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가장 헌신적인 청중들에게 외면당하거나 관심을 잃거나 혼란스럽게 한다는 것을 반드시 명심해야 합니다.


5. 단심의 성격이 잘 나타나도록 하자

너 자신이 되어라, 말은 나와 같다 내가 하는 말이 남이 하는 말처럼 들리면 안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어떤 종류의 의사소통에서도 그냥 말만 하는 머리가 되지 말아야 합니다. 당신의 성격이 말로써 빛을 발하면 당신은 더 나은 신뢰를 쌓게 될 것이고, 청중들은 당신을 진짜 믿을 만한 사람으로 볼 수 있고, 당신이 해야 할 말을 믿을 것입니다.


6. 유머를 사용하고, 이야기를 말하고, 효과적인 언어를 사용합시다

당신의 프레젠테이션에 재미있는 일화를 삽입하면 당신은 확실히 청중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겁니다. 청중들은 일반적으로 연설이나 발표 내용에 개인적인 내용을 삽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여러분들의 이야기는 충분히 제공할 수 있습니다.


7. 꼭 읽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면 읽지 마세요. 그리고 개요를 작업하자

대본을 읽으면 청중들과 나의 관계는 깨어집니다. 청중들과 눈을 마주치는 것을 유지함으로써, 여러분들은 여러분 자신과 여러분의 메시지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간단한 개요는 당신의 기억을 되살리고 임무나 발표를 계속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키워드가 될 것입니다.


8. 목소리와 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라. 긴장된 제스처는 생략하도록 하자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대부분의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좋은 전달은 자신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뿐만 아니라, 연설자의 생각을 분명하고 산만하지 않게 전달하는 제스처가 큰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9.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끌고 동적인 행동으로 닫으십시오

여러분 "오늘은 나는 너에게 OOO에 대해 말할 겁니다" 이렇게 시작하는 연설을 듣는 것을 좋아합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러하지 않습니다. 주제가 먼지 빤히 보이는 형식적인 연설이나 발표보다는 놀라운 통계, 흥미로운 일화 또는 간결한 인용구를 사용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발표 스킬 중 하나입니다. 청중들이 확실히 기억할 만한 요약과 강력한 이야기로 연설을 끝을 내는 것이 중요하고 추천합니다.


10. 시청작 보조기구를 현명하게 활용하자

내가 담은 미디어 보조기구나 소품들이 너무 많으면 관객과의 직접적인 연결이 끊어질 수 있으니 조금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청중은 여러분의 콘텐츠를 경청하게 되어 있어서 명확한 주제를 이해한 상태라면, 여러분의 청중의 관심을 사로잡고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연습이 모든 것을 완성시킬 수 없다 하지만 바꿀 수는 있다
-연설 발표 스킬 향상을 위한 10가지 스킬-

좋은 의사소통은 결코 완벽하지 않으며, 아무도 당신이 완벽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시간을 활용하여 준비하는 것은 여러분이 더 나은 연설을 하는데 소통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신경을 온전히 발표에 쏟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므로 최소화하는 법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