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준비/사회자 후기

주례없는 결혼식 사회자 대본준비 꿀팁

골든메모리 2022. 1. 5. 23:55
반응형
SMALL

올해 3월부터 시작되는 결혼식 시즌 다가오는 봄을 기대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결혼식을 하는 사람 결혼식에 초대받아서 오는 사람들까지 봄이라는 계절이 너무나 반가우면서도 좋은 소식이 있는 누군가에게는 평생을 함께 하는 동반자를 만나는 자리이기에 소중한 자리는 그만큼의 책임도 따르는 것 같습니다. 의전진행의 느낌에 가깝고 위트있는 진행이 필요한 예식을 잘하는 꿀팁 대본을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재미있는 결혼식 진행을 하기 전에 기본에서 벗어나지 마세요
친구 결혼식 진행을 하고 싶어요 교육해주세요
  • 제일 많이 듣는 이야기 그리고 부탁드립니다

작년에 친구 결혼식 사회를 봐야한다면서 교육을 부탁하셨던 신랑친구분이 있으셨습니다. 총 4회에 걸쳐서 대본작성 및 발성 그리고 진행시 주의해야할 점에 대해서 자세히 안내를 드렸습니다. 총 4회를 걸쳐서 마무리 하는데 상당히 열정적으로 교육을 진행했더니 마치고 말 끝났다고 연락이 오셨다니까요! 역시 전문가는 다르다면서, 이렇게 교육을 해본 결과 초보자인 경우에는 친구 결혼식을 멋대로 진행할 경우 큰 사단이 날수 있음을 예비 신랑 신부님게 사전에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다. 친구가 해주면 얼마나 좋을까요? 맞아요! 그러나 친구가 당일 결혼식을 망치면 어떻하죠!? 싫어요!

 

실수는 누구나 할수 있지만, 나의 결혼식은 아니길 바라는 것이 다들 바른 점, 큰 무대에 연출하는 기획자 분들도 사회자를 최종 사회를 의뢰할때 상당히 신중하게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분을 선호하는 것이 그러한 이유입니다. 사회자 비용을 아낄려고 하지마시고 충분한 비용을 지불하시고 좋은 사회자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혹은 친구를 교육 시켜서!)

 

신랑친구를 교육하면서 진행 되었던 커리큘럼입니다.

1. 결혼식 기본 식순안내
2. 발성법
3. 결혼식 대본 작성요령
4. 결혼식 진행시 주의사항
5. 실제 대본 리허설

결혼식 기본 식순교육
  • 결혼식의 틀에서 절대 벗어나지 마세요

결혼식이 요즘 주례없는 결혼식을 선호하고 진행이 많다보니 자유롭고 편안하게 내가 하고 싶은데로 진행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끔 눈쌀을 찌푸리게 하는 식순들도 가끔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례없는 결혼식 또한 주례있는 결혼식에서 진행되는 식순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신순을 진행시 흐름을 그려가면서 식순을 꾸며주는 것이 주례없는 결혼식의 포인트! 우선, 신랑신부가 최대한 격식있게 젠틀하게 진행을 원한다면 예식의 기본에 충실하도록 합시다. 혹은 재미있는 결혼식을 원한다면 신랑, 신부가 원하는 방향성을 충분히 반영할수 있는 과하지 않은 식순들중에서 하나에서 두가지 정도에서 포인트만 주도록 합시다.

 

주례없는 결혼식 식순 : 식장의 오프닝공연 / 개식사 / 양가부모님 입장 / 화촉점화 / 신랑입장 / 신부입장 / 맞절 / 혼인서약 / 성혼선언문(부모님) / 덕담(부모님) / 축사(친구) / 축가 / 예물교환 / 부모님께인사 / 내빈께인사 / 행진 식순으로 대략적인 내용을 정리할수 있습니다.

 

식순의 길이는 기본 30분을 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홀 대관이 대구 예식장 기준 1시간이기 때문에 특정 예식장들이 요즘 1시간 30분을 어필을 하지만 넉넉한 시간보단 타이트한 시간이 대부분이라서 30분 식순을 진행하고 20분을 촬영하고 나머지 10분은 다음 예식을 위해서 빠지는 시간으로 기억을 하도록 합시다.

발성법

지난번 포스팅에서 이야기 드렸던 10가지 팁을 보면서 발성법이 상당히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것을 적어 놓고 이야기 했습니다. 남자가 가지고 있는 진행의 큰 매력은 모든 청중을 감싸줄수 있는 중후한 목소리입니다. 대중을 사로잡을수 있는 본인만의 개성넘치는 목소리를 찾아서 연습을 통한 결혼식사회자로서의 능력을 발휘해 보길 바라겠습니다.

 

사전 리허설을 필수로 하시고, 안내멘트를 충분히 함으로써 긴장을 풀고 결혼식이 본 궤도에 진행이 될떄까지 긴장을 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진행하는 연주에 따라서 식장의 분위기가 바뀌는 것을 꼭 기억하자!
결혼식 대본 작성요령
  • 기본 틀에서 벗어나지 마라 그대로 진행하기

주례 선생님이 계신가요? 아니면 주례가 없이 진행이 되나요. 기본에만 충실해도 80점을 받는 것이 결혼식 사회자입니다. 거기에다가 발성까지 더해진다면 금상첨화 여러분들이 진행하는 결혼식은 아마 최고의 멋진 진행으로 기억 될것입니다. 진행시 나는 대본만 읽을 것인가? 주변일 살피고 신랑신부의 움직임을 충분히 보고 멘트를 넣어주길 바랍니다. 제가 기본샘플을 공유하겠습니다. 다운 받으셔서 소중히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로도 많은 소통 부탁드려요

결혼식사회대본.hwp
0.06MB

반응형

결혼식 진행시 체크리스트
  • 이것만 알면 결혼식장에서 떨지 않는다

결혼식장에서 내가 떨고 있고 무대에서 말을 제대로 뱉지 못하는 것은 무대 체질이 아니라서가 아니라 충분한 연습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문제는 발생한 다음에 인지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연습도 실전처럼 현장의 느낌을 직접 경험하기 위해서는 식장에 답사를 추천드립니다. 혹여나 그게 되지 않을 경우에 당일 예식 진행하기 1시간전에 내가 진행하는 결혼식 전타임을 꼭 보고 진행으로 들어가길 추천드립니다. 결혼식에서 흐름은 너무나도 중요한 그림입니다. 30분의 영화를 연극을 연출하기 위해서 흐름을 끊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전 스테프들이 움직이듯이 예식장에는 사회자의 지휘에 맞춰서 결혼식 도우미와 드레스를 잡아주는 샤프롱 음악을 틀어주는 PD들이 주의집중 하고 있습니다.

1) 한시간 전에 도착해서 식장 진행을 미리 참관(남의 것도 나에게 약이 될때가 있다)
2) 마이크 테스트를 통해서 충분히 목소리 귀에 익히기
3) 리허설을 통한 사전 감각 익히기
4) 신랑신부 동선 체크시 함께 확인하기
5) 안내멘트 적어도 3회 이상 하기

이렇게 준비만 된다면 친구 결혼식이 아니라 큰 무대에서도 충분하게 진행이 가능 합니다. 진행자로서 느낌내기 위해서 따라하는 것은 좋은 행동의 방법이기에 자주 찾아보고 자주 들여다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러분들이 친구의 한번뿐인 결혼식의 사회를 진행할때 최선을 다해서 연습하시고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대구 경북에서 결혼식 사회자로서 한해에 200쌍 넘는 커플을 진행하고 14년째 진행하는 이유는 바로 꾸준한 연습과 노력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노력의 결과를 당일날 발휘해보도록 최선을 다해주시면 좋은 결혼식으로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겁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