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함의 힘 : 마음은 몰아붙인다고 강해지지 않는다
강인함의 힘 : 마음은 몰아붙인다고 강해지지 않는다 (longblack.co)
Chapter 2.
새 시대의 강인함이 필요하다
칼럼의 첫줄에서 상당한 매력을 느꼈다. 사회적인 분위기는 강압적으로 프로젝트를 누구보다 최선을 다해서 성과를 내는 사람을 최우선적이면서 가장 좋은 사람으로 인식을 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 사람의 번아웃과 사람이 겪는 고통이 상당히 유발되면서 성과에 급급한 모습에 우리 사회의 단적인 모습을 보여준다는 이야기 너무나 공감이 되었습니다.
해병대캠프, Seal 훈련과 같은 극한의 상황으로 사람을 몰아붙여서 사람의 정신력을 강화시키고 내면을 강화시키는 훈련으로 잘 알려져있는 이런 방식은 군에서 정예부대를 만들고 군인들을 뽑아내기위한 훈련이지, 이 훈련을 통해서 본인의 성장에는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 공감과 고개 끄덕임이 많이 있었습니다.
아마 우리가 알고 있는 권위적인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의 열등감과 패배의식을 통한 본인의 성장의 억제등이 동반이 된다고 한다. 어찌보면 부모는 아이들의 자립과 성장에 방해요소가 되고 있다. 최대한 아이들을 자유롭게 대신 도덕에 대한 부분을 가르쳐 사회로 진출을 도와주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다는 사실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거칠게 허세를 부리는 것이 아니라 품위있게 흔들림 없이 참 좋은 문장이였다. 나 역시도 이 부분이 요즘 사회에 가장 적함한 정신적 강인함이라고 생각을 한다. 훈련을 통한 배움도 중요하지만, 내면의 성장을 위해서 책과 음악을 즐겨들으면서 스스로의 자아 확립이 확실히 필요한 시점이기도 하다.